포가튼 렐름

포가튼 렐름은 1978년 미국의 RPG 전문업체인 TSR사가 초기 D&D의 후속작으로 만든 룰인 AD&D(Advanced Dungeon and Dragons)의수많은 캠페인중하나이다. AD&D의 캠페인은 그레이호크 월드(Grayhawk World), 다크 썬(Dark Sun), 드래곤 랜스(Dragon Lance), 플레인 스케이프(Planescape), 포가튼렐름(Forgotten realm)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에서 포가튼렐름시리즈는 최고의 인기를 자랑한다.이후에 블랙아일에서 포가튼렐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한 정통RPG게임인 발더스게이트를 발매하고 모든면에서 AD&D룰을 완변히 제현했다는 찬사를 듣게되자 블랙아일은 계속해서 포가튼렐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한 게임을 발매하게된다. 그 대표적 예로는 아이스윈드데일,하트 오브 윈터,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발더스게이트2-쉐도우 오브 앰, 발더스 게이트2확장팩-쓰론 오브 바알이 있다. 위에 나열한거의 모든게임이 상당한 인기를 모았으며 일본RPG룰에 익숙해져있던 국내 RPG팬들에게 새로운 면을 보여주게 되었다.

 

포가튼렐름의 대략적 지역설명

포가튼렐름은 아비어-토릴이라 불리는 하나의 별을 일컫는 말로써 엄청난 크기를 자랑한다. 발더스 게이트1,2 확장팩까지의 지역은 포가튼렐름의 전체 크기에 비하면 아주 작은 부분이다. (발더스씨리즈의 총여행 지역은 밑에 그림의   Faerun이라고 써있는 지역에 반도 안되는 지역이다.)

 

 

지도를 계속 보고 있으면 왠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아주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실제로 포가튼렐름은 지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런 비슷한 점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지역명을 지구의 지역명으로 교체하면

 

Faerun : 프랑스,영국,스페인,포르투갈등의 유럽국가를 나타낸다.

Kara-tur : 인도, 중국 , 일본 ,한국같은 아시아 지방을 나타낸다. (Kara-tur지방을 살피다 보면 중간에 yellow sea라는 바다도 보인다.)

Zakhara : 아프리카,중동의 지방을 나타낸다.

Unknown lands : 미국,캐나다,호주등을 상징한다. 그러나 포가튼렐름의 시대관은 지구로 예기하자면 중세이므로 항해술이  발달하지

            못하여 아직 발견하지 못한 땅으로 분류한다.

 

이외의 흔히 바깥쪽 세계라 일컫는 아웃터 플레인(인간이 아닌 악마,천사,신같은 존재가 살고 있는곳 2차원의 세계이다.)이 있다.

 

사회

포가튼렐름에는 인간외의 드워프,엘프,놈,하플링등의 인간형 생물체가 같이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이 인간이 지배하고 있으며(80%정도) 이로 인하여 다른종족과 전쟁이 자주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투에 대비하며 살아가고 있고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성채라면 항상 그곳에는 경비병과 가드가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위협으로부터 자신들의 성을 지키기 위하여 항상 주위를 경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항상 신경이 날카로우며 만일 이종족과의국경지대에 있는 성이라면 이들은 더욱더 사납고 무섭게 방문객을 대한다. 거의 모든 영토가 왕권제에 의하여 통치되고 있으며 그로인한 사회적 계급도 존재한다.물론 왕이 아닌 의회나 평의회같은 단체가 영토를 지배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업,상업,광업으로 살아가고 있고, 몇몇 특수한 사람들은 평범한 것을 거부하고 전지역을 떠돌아다니며 여행을 하면서 다른 종족의 금이나 보석을 갈취하기도 한다.(도둑이나 트레져 헌터)이 일은 한번 성공하면 몇 대가 놀고 먹을 수 있는 부를 축척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아주 위험하고 항상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 대륙에서 이일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은 상당히 드믈다. 그렇기 때문에 단체적으로 이런일을 하는 집단도 있다.

 

시간개념

아비어-토릴 세계의 날짜는 24시간의 길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날짜는 24시간을 가리키는 시계의 사용에 의해 설명되며 오전/오후의 개념이 사용된다. 밑의 달력은 세계의 모든지역에서 적용될 수 있을 만큼 일반적이다. 일년은 360일로 구성되며 각각 정확히 30일로 된 12개의 달이 있다. 또한 대충 상응하는 그레고리안 달력이라는 것도 쓰이는 데 이것은 달의 명칭을 문자대신에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명칭

구어표현

그레고리안 월

Hammer

Deepwater

1월

Alturiak

The Claw of Winter or The Claw of the Cold

2월

Ches

Of the Sunsets

3월

Tarsakh

Of the Storms

4월

Mirtul

The Melting

5월

Kythom

The Time of flowers

6월

Flamerule

Summertide

7월

Eleasias

Highsun

8월

Eleint

The Fading

9월

Marpenoth

Leafall

10월

Uktar

The Rotting

11월

Nightal

The Drawing Down

12월

 

2002 - 2004 copyright Devain's Forgotten Realms, Firewine's D&D Realm

이 자료는 Devain의 포가튼 릴름에서 허가를 얻고 올린 내용입니다.

 

 

 

던전스 & 드래곤스란?

   AD&D

   D&D 3rd

   D&D 세계의 마법

포가튼 렐름

   세계관

   역사

   

   지역

   영웅

   그룹/단체

   아티팩트

 

게시판

   TRPG 토론 게시판

   ORPG 게시판

   ORPG 팀별 게시판

성냥팔이소의 몬스터월드

[ TRPG 관련사이트 ]